다가오는 다음을 향해

[Flutter Mac] Splash Screen 만들기 (1)- Asset 추가, StatelessWidget 사용해보기 본문

Flutter

[Flutter Mac] Splash Screen 만들기 (1)- Asset 추가, StatelessWidget 사용해보기

hyeseo 2024. 1. 19. 18:03

 

Splash Screen 만들기(1) - App 처음 실행 시 실행되는 Screen
[개발환경] Mac M3

 

Asset 추가하기


Asset 추가하기 : 이미지 추가

 

1. splash_screen 프로젝트 생성 후 강의의 Asset을 복사하여 붙혀 넣기 한다.

 

2. pubspec.yaml 파일을 open 한다.

 

3. 중간에 flutter라고 씌여져 있는 code를 찾는다.

 

4. 추가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한다.

 

  assets:
    - asset/img/

 

5. 입력 후 반드시 우측 상단  pub get 버튼을 눌러준다.

 

* console에 'Process finished with exit code 0'

 

 

StatelessWidget 사용해보기


 

StatelessWidget 통해서 위젯 만드는 방법

 

 

1. lib > main.dart 파일을 열어 기존에 작성된 코드를 아래 내용으로 변경한다.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);
}

 

 

2. 플러터 프로젝트 설치 시 작성했던 Hello World code를 작성한다.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
    MaterialApp(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body: Center(
          child: Text(
            'Hello World'
          ),
        ),
      ),
    )
  );
}

 

3. Scaffold 이후 코드를 HomeScreem으로 따로 만들기 위해 class를 작성한다.

class HomeScreen extends StatelessWidget {

}

 

4. StatelessWidget 을 extends 하면 반드시 Widget 중 build를 override 해야하기 때문에 HomeScreem에 빨간줄이 생긴다. 

 

 

 

5. main 에서 Scaffold 이후 code를 잘라내기 한다.

 

 

6. HomeScreen Widget build 에 return 추가 후 잘라내기 한 Scaffold 이후 code를 붙혀넣기 한다.

class HomeScreen extends StatelessWidget {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Scaffold(
      body: Center(
        child: Text(
            'Hello World'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 

7. main 함수에 home 옆에 HomeScreen을 호출합니다.

 

void main() {
  runApp(
    MaterialApp(
      home: HomeScreen(),
    ),
  );
}

 

8. Hot Restart를 눌러 실행되는지 확인한다.

 

 

9. 이제 HemeScreen 클래스의 Widger build 내 Text를 변경 후 저장하면 자동으로 hot reload 된다.

 

MaterialApp에 직접 코드를 작성할 경우 hot reload를 사용할 수 없어 Hot Restart를 실행해야 변경사항이 반영된다.
이제 위젯으로 HemeScreen 코드를 묶었기 때문에 hot relo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[Flutter Mac] 자동 리팩토링 사용 및 단축키 등록